국립해양측위정보원 National Maritime PNT Office 홍보관

  • Video
  • Flash
  • Gallery
  • AR

해양안전 모바일 앱 해로드

차이점 GPS & DGPS

대한민국의 DGPS?

다양한 DGPS Service

해양안전 모바일 앱 해로드

자막열기

해양안전 모바일 앱 해로드

해로드(海Road)는 안드로이드 2.2 버전 이상 스마트폰에 누구나 손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해양정보 어플리케이션입니다. 참고용 전자해도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볼 수 있으며, 이동경로 저장 및 다시보기, POI(관심지점, Point of Interest) 설정, 내 위치 전송, 긴급구조 요청 등 해상 활동시 유용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2014년 8.1부터 9.30 까지 시범서비스를 마치고 2014년 10월 1일부터 정식 서비스 중에 있습니다. 개선 요구사항은 ndgps@korea.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자막닫기

GPS와 DGPS의 차이

자막열기

GPS와 DGPS의 차이

GPS와 DGPS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GNSS라고 불리는 전세계 위성항법측위시스템은 고도 약 2만 km인 중궤도를 선회하는 여러 인공위성을 활용하여 지상에 있는 사용자에게 위치, 항법, 시각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으로 미국의 GPS, 러시아의 GLONASS, 유럽의 Galileo, 중국의 COMPASS 등이 있어요.

날씨에 관계없이 위치, 속도, 시간측정이 가능한 최첨단 항법시스템으로 항법, 교통, 재난, 지리, 측량, 농업, 임업 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고 있는 측위 시스템이죠.

그 중에서도 가장 널리 사용되는 GPS는 1970년대에 미국에서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되었어요.

위성신호를 수신하여 위치를 측정하는 GPS는 위성시계, 위성궤도, 전리층, 다중경로 오차 등의 여러 취약점을 포함하고 있어서 10~30m의 오차를 가지고 있었죠.

이러한 GPS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DGPS가 개발 되었어요.

고정된 위치에 기준국을 설치하고 GPS 신호의 오차를 보정하여 방송하는 DGPS는 1m 내외의 정밀한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최첨단 위성항법보정시스템으로 전파간섭, 태양폭풍 등 측위 이상 현상 발생 시 이용자에게 알려주는 역할도 하는 시스템이예요.

자막닫기

대한민국의 DGPS

자막열기

대한민국의 DGPS?

우리나라에서 DGPS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알려드릴께요.

해양수산부는 1999년 8월 서해안의 팔미도와 어청도 기준국을 시작으로 전국 연안을 따라 총 11개의 해양용 DGPS 기준국을 구축했어요.

이후 육상 이용자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내륙 기준국 6개소를 추가 설치하여 우리나라의 해양 ․ 내륙을 아우르는 전국망 측위인프라 구축을 완성 하였고, 현재는 중앙사무소 1개소를 중심으로 기준국 17개소와 감시국 17개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대전에 위치한 중앙사무소는 DGPS기준국과 감시국의 운영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데이터의 이상 유무를 분석하며, 전국 34개 기준국과 감시국에서 수집한 GPS관측정보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어요.

전국 17개소에 배치된 DGPS기준국은 이미 알고 있는 정확한 위치에서 GPS위성신호를 수신한 후 측정된 거리와 알고 있는 거리를 비교하여 GPS오차 값을 계산해, 국제표준화된 포맷에 따라 사용자에게 실시간 방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죠.

DGPS감시국은 기준국으로부터 일정한 거리가 떨어진 지점에 설치하여 기준국 신호를 상시 감시하고 위성오차 보정신호가 한계치를 벗어나거나 위성신호 이상 시 경보메시지를 중앙사무소에 전달하는 역할을 수행 하고 있어요.

자막닫기

다양한 DGPS Service

자막열기

다양한 DGPS서비스

DGPS의 응용분야는 대단히 광범위해서 선박이나, 항공기, 차량 등 각종 교통수단의 항법시스템은 물론이고 농업부문이나 자원관리, 각종 시설물관리를 위한 정확한 측량, 지도제작 등에도 응용되고 있어요. 또한, 재해발생 시 조난자의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게 함으로서 수색, 구조 활동 등에도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어요

이처럼 여러 분야에 광범위하게 확산되는 DGPS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에서는 기존의 중파방송 방식에서 인터넷, 스마트폰, 지상파 DMB 등 IT정보매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다양화를 추진하는 한편, cm급 정밀도를 가지는 고정밀 DGPS서비스와 GLONASS 및 Galilleo와 같은 위성항법 전반의 보정정보를 제공하는 DGNSS서비스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요.

자막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