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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NDGPS의 측위 정확도 분석 및 이용활성화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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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S(Global Positioning System)는 기계적 고장 및 미국의 정책여건 등에 의해 지역적·한시적으로 측위서비스 기능이 중단되어도 경고방송 등 아무런 조치를 취할 수 없는 매우 높은 취약성을 가지고 있다.
GPS의 위치오차와 취약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다양한 기술을 접목한 보정시스템이 개발 및 연구되는 실정이다. 위성항법보정시스템(DGPS)은 GPS 측위오차를 보정하여 더욱 정확한 측위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우리나라 해양수산부에서 구축한 전국망 위성항법보정시스템(NDGPS)은 해양 DGPS와 내륙 DGPS로 구분한다. 해양 DGPS는 11개소의 기준국과 8개소의 감시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륙 DGPS는 6개소의 기준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국망 위성항법보정시스템(NDGPS)에 대한 측위 정확도를 측정·분석하여 DGPS의 신뢰성 및 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해양수산부에서 구축한 전국망 위성항법보정시스템(Nationwide DGPS)의 측위 정확도는 정적(Static) 측위의 경우 기준국 이용범위 내에서 평면상(two dimensions) 0.9m(2dRMS)와 공간상(three dimensions) 1.8m(2dRMS)의 정확도를 갖는 것으로 측정·분석되었다.
RTK(Real Time Kinematic)수신기에 의한 DGPS의 동적(Dynamic) 측위 정확도는 평균 25Km/h 주행시 평면상 1.876m(RMS)로 비교 분석되었으며, 평균 40Km/h 주행시 평면상 정확도는 3.033m(RMS)로 비교 분석되었다.
NDGPS 이용범위는 내륙의 경우 반경 80Km이나 일부지역 및 구간에서는 100Km이상 범위에서도 DGPS 측위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해양에서는 DGPS 이용범위가 185Km이나 200Km이상에서도 양호한 수신 전계강도를 나타내었다.
전국망 위성항법보정시스템(NDGPS)의 이용활성화를 위하여 DGPS 중파 송신시스템의 송신출력 안정화, 지역별·구간별 전계강도 및 신호대잡음비(SNR) 측정을 통한 서비스 향상, 전계강도 예측을 위한 우리나라 도전율표의 계속적인 보완, DGPS 보정시간(Correction age) 단축을 위한 RRC 제거, DGPS 후처리(Post Processing)를 위한 Raw 데이터의 품질 향상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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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7-0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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